본문 바로가기
Investment

[CHEWY,CHWY,츄이] 커지는 펫 시장과 반려동물 아마존 츄이

by Brumik 2020. 10. 12.

나 같은 개미 투자자들은 단기적인 미래를 절대 예측할 수 없다. 그래서 우리 같은 개미 투자자들은 3년 혹은 그보다 더 길게 보일 수 있는 기업의 모습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거시적인 미래는 예측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결국 어떤 사업의 가치는 모든 미래 현금흐름의 현재가치다."라는 규칙을 잊지 말자.


미국의 대표적인 애완동물 사료와 공급품 온라인 판매점인 츄이(NYSE:CHWY)이 앞으로 10년 후에는 훨씬 더 크고 수익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CNBC의 인터뷰를 참고 해보자. 무려 72B 시장이다.

 

youtu.be/5OlpG0JRC7M

크게 성장하는 펫 시장

 미국애완동물제품협회(APPA)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내 반려동물에 대한 총지출액은 957억 달러로 이 단체는 2024년까지 연평균 5.1%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는 시장이 2024년까지 1,227억 달러로 성장할 것임을 시사한다.

IMAGE SOURCE: GETTY IMAGES.

츄이의 사업 부문은 주로 애완동물 사료, 공급품, 의약품 등으로 작년 총액의 561억 달러를 차지했다. 전체 시장 성장률 전망치에 맞춰 성장하면 2024년에는 719억 달러로 성장할 것이다. 
그러나 츄이의 접근 가능한 시장은 애완동물 약국 사업으로 확장되었고, 향후 서비스 시장을 제공하기 시작할 것이며, 국제적으로 확장될 수 있기 때문에 아마도 그것보다 더 클 것이다.

E-커머스 시장 침투력 증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더 많은 수의 애완동물 거래들이 온라인으로 이동했다. '패키지 팩트'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비중은 2014년 7%에서 지난해 22%로 성장했다. 그리고 츄이의 매니지먼트 팀은 2024년까지 시장의 35% 이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추정을 인용했다.
지난해 츄이의 매출액이 48억 달러에 불과했고 순수 온라인 판매업체 중 최대 규모라는 점을 감안하면 큰 성장 기회다. 츄이가 온라인 시장의 약 40%를 유지한다면 작년보다 두 배 이상 많은 약 100억 달러의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장기적으로, 애완동물 범주의 온라인 보급은 계속해서 증가해야 한다. 결국, 츄이는 물리적 소매상보다 소비자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완전히 온라인 모델로 가능한 훨씬 더 폭넓은 선택권을 제공하며, 스케일 이점으로 인한 낮은 가격, 그리고 상점에 가서 무거운 개 사료를 운반하는 것보다 훨씬 더 편리한 고객들의 문으로 바로 배송을 제공한다. 게다가, 그것은 고객들의 집착을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결과적으로, 합리적인 결과는 전자상거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시장을 계속 포착하는 것이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애완동물 제품의 오프라인 소매상들에게 계속해서 증가하는 압력을 가해야 하고, 이로 인해 더 많은 소매상들이 문을 닫게 될 것이다. 결과적으로, 더 많은 시장을 장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전자상거래가 10년 안에 애완동물 시장의 50%를 넘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불합리하지 않다.
물론, 츄이가 장기적으로 애완동물 사료와 공급품을 온라인 소매업자로만 판매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아마존이라는 작은 회사도 이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하지만 츄이가 더 많은 범주가 온라인으로 이동함에 따라 확실히 매력적인 위치에 있다.


츄이는 반려동물 시장의 일부가 연간 5.1% 성장하고 10년 만에 온라인 보급률이 50%에 이른다면 온라인 시장의 규모는 500억 달러에 육박할 것이다. 가정이지만 온라인 시장의 절반을 차지한다면 250억 달러에 가까운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작년과 비교해 거의 5배의 수익 증가가 될 것이다.

 

견고한 수익(회복성)

우선 정리하자. 츄이의 현재 수익성은 분명히 좋지 않다. 왜냐하면 그 증가하는 총수익의 많은 부분을 광고와 성장에 재투자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물류 센터도 포함된다. 그것 때문에 미래에 훨씬 더 크고 더 많은 이익을 얻을 것이기 때문에 그러한 절충은 충분히 가치가 있다.
우선 지난해 24%대였던 이 회사의 총마진이 상승했다는 점이다. 그 상승의 한 원천은 츄이의 자체 브랜드들의 성장인데, 특정 부분에서는 츄이의 자체 브랜드가 나머지 사업체들을 앞지르고 있다. 2018년 말 매출에서 PB가 5.3%를 차지해 가장 최근의 데이터를 제공했지만 경영진은 이를 매출의 15%~30% 수준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개인 브랜드는 타사 제품 판매보다 총이윤이 높기 때문에, PB가 커지면 총이윤을 더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 상품들(견침대, 상자, 장난감), 애견 약국 사업, 잠재 서비스 시장도 나머지 사업보다 마진이 높다. 따라서 이러한 수익원이 더 커짐에 따라, 그것은 이윤을 증대시키는 데만 도움이 될 것이다. 마케팅 및 기타 운영 비용에서 더 큰 규모의 효율성을 제공하면 10년 내에 두 자릿수의 영업 마진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2030년의 츄이?, 반려동물 시장? 긍정적으로 보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