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알파벳의 대표적인 아더벳인 웨이모는 연말까지 완전 운전자 없는 상용 서비스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웨이모는 2018년 12월에 웨이모 원이라는 서비스를 출시했지만, 두 개의 거대한 별표를 가지고 왔다. 모든 차량에는 안전 운전사가 있었고, 서비스는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제공되었다.
그러나 오늘 웨이모는 마침내 2년 전에 약속했던 택시 서비스를 시작한다. 말그대로 운전자 없이 대중에게 개방된 택시 서비스. 웨이모는 아이 서비스가 처음에는 챈들러, 템페, 메사의 피닉스 교외 50평방 마일 지역에서 운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1~2년 사이에 드라이버 없는 기술이 이전의 과대 광고에 부응하지 못하면서 드라이버 없는 기술이 아직도 몇 년, 심지어 몇 십 년이나 더 멀다고 주장하는 것이 유행처럼 되었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챈들러 지역에 사는 일반 대중들은 오늘 완전 운전자 없는 택시를 부를 수 있다.
웨이모의 큰 문제는 기술이 아니라, 현재의 경제 상황이다.
일반 대중에게 완전 무인 운전자 차량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한 웨이모의 결정은 회사가 그렇게 안전하게 할 수 있다고 믿는 신호다. 이제 문제는 얼마나 빨리 서비스를 전국적으로 그리고 결국에는 전세계적으로 확장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것은 기술만큼이나 경제학의 문제다.
그 회사는 매 분기마다 수천만 달러(아마도 수억 달러)의 손실을 보고 있다. 웨이모가 입은 손실의 큰 부분은 웨이모의 기술 개발 비용 때문이다. 웨이모의 안전 운전자들은 적어도 우버나 리프트 운전사만큼은 만들었을 것으로 추정되며, 이 회사는 또한 원격으로 차량을 감시하는 비행대 지원 요원들을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각각의 웨이모 차량에는 일반적인 우버나 리프트 자동차에는 없는 비싼 센서와 컴퓨팅 하드웨어가 있다.
운전자 제거는 웨이모의 서비스를 수익으로 만들기 위한 중요한 단계다. 그러나 Waymo는 그 차들이 여전히 원격 감독자들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기 때문에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러한 웨이모 직원들은 결코 차량을 직접 조종하지는 않지만, 차량이 까다로운 상황에서 벗어나도록 돕기 위해 높은 수준의 지시를 보낸다. 예를 들어 웨이모 대변인은 "웨이모 차량이 공사로 인해 전방의 도로가 폐쇄될 수 있음을 감지하면 웨이모의 대응 전문가들에게 원격 운전 대행을 요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런 다음, 대응 전문가는 도로가 폐쇄되었는지 확인하고 차량에 다른 경로를 취하도록 지시할 수 있다.
여러 자동차가 동시에
웨이모 라이드의 수익성에 대한 핵심 의문은 차량 대 운전자 비율일 가능성이 높다. 웨이모는 아마 모든 차량에 운영자가 있다면 수익을 낼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한 운영자가 복수의 차량을 감독할 수 있다면(아마도 초기에는 두세 대, 그리고 결국 운영자당 10대 또는 20대의 차량을 감독할 수 있다면 이 서비스는 더욱 실행가능해진다.
웨이모 대변인은 아르스와의 인터뷰에서 "플레 대응자들은 여러 대의 자동차를 동시에 감시하는 훈련을 받지만 구체적인 수치는 공유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이 앞으로 몇 달 안에 웨이모의 주요 초점이 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각 차량이 필요로 하는 원격 모니터링의 양을 줄임으로써 웨이모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후방 지원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핵심 사항은 웨이모가 기존 서비스 영역의 추가 고객으로 얼마나 신속하게 서비스를 확장하느냐다. 웨이모는 블로그 글에서 "우리는 이미 웨이모 원 소속인 사람들부터 시작할 것이며, 앞으로 몇 주 동안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앱을 통해 이 서비스에 직접 참여하는 것을 환영할 것"이라고 썼다. 그것은 웨이모의 서비스가 몇 주 안에 그것의 서비스 영역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제공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아니면 Waymo가 느리게 확장될 수도 있다. 이것은 Waymo의 서비스가 여전히 수익성이 매우 낮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
웨이모 대변인은 아르스와의 인터뷰에서 "3월 대유행 사건이 발생하기 전 매주 1000~2000대의 라이드를 이용했으며 이 중 5~10%는 완전 무운전자였다"고 말했다. 웨이모는 연말까지 매주 약 100대의 무인 택시구로 돌아가 거기서부터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확장 계획들
또 다른 큰 문제는 커버리지 면적을 넓히는 데 걸리는 시간과 비용이다. 웨이모가 새로운 지역으로 확장하는 데는 세 가지 단계가 있다. 첫째, 그 회사는 새로운 영토의 상세한 지도를 만든다. 그리고 나서 그 회사는 소프트웨어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시험하기 위해 안전 운전자와 함께 그 지역의 경로를 운전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일단 회사가 소프트웨어의 성능에 만족하면, 그것은 운전자 없는 운영을 시작한다.
웨이모는 애리조나 주 챈들러 주변의 50 평방 마일 서비스 지역을 위해 이 과정을 완료하는데 3년 이상이 걸렸다. 분명히, Waymo는 전국적인 혹은 심지어 전세계적인 택시 서비스를 구축하고자 한다면 그 과정을 극적으로 가속화시킬 필요가 있을 것이다. 다음 50 평방 마일, 또는 심지어 500 평방 마일은 아마도 처음 50 평방 마일만큼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다.
Waymo One 서비스 설치 공간을 Phoenix 교외의 다른 지역으로 확장하는 것은 간단해야 한다. 웨이모는 또한 거의 일년 내내 도로가 넓고, 보행자가 거의 없고, 화창한 날씨를 가진 다른 남서쪽 도시들로 쉽게 확장될 수 있을 것이다.
비, 눈, 그리고 사람들
미국의 다른 지역으로 확장하는 것은 더 어려울 수 있다. 샌프란시스코, 뉴욕, 시카고와 같은 주요 도시 중심지는 피닉스 교외보다 차량, 보행자, 자전거, 그리고 다른 장애물들의 밀도가 훨씬 높다. 보스턴과 미니애폴리스 같은 북부 도시에는 폭설이 내린다. 거의 모든 수도권은 피닉스보다 비가 더 많이 내린다. Waymo의 기술을 이 지역에 도입하는 데는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웨이모는 또한 법과 관습의 차이에 대처해야 할 것이다. 주마다 빨간색 신호등에서 우회전 같은 것에 대한 법이 다르다. Waymo는 각각의 지역에서 법을 준수하는지 확인해야 할 것이다. 웨이모도 현지 운전자의 주행 스타일과 일치하도록 차량 튜닝이 필요하다.
그래도 웨이모가 적어도 피닉스 지역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면 경쟁사들에 비해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하나의 대도시 지역에서라도 대규모 택시 서비스를 운영하면 웨이모에 풍부한 센서 데이터와 운영 경험을 제공해 타 지역 공략을 위한 회사의 노력을 알릴 수 있을 것이다. 웨이모는 전국 드라이버 없는 기술 경쟁에서 승리하기는 요원하다. 그러나 웨이모는 계속해서 명확한 업계 선두주자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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