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yPal은 COVID-19 대유행 기간 동안 예외적으로 좋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2020년 2분기에는 기록적인 재정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PayPal은 또한 P2P(Peer-to-Peer) 부문에서 돈을 벌고, 사용자들은 PayPal이나 Venmo를 통해 서로 지불을 보낸다. 미국에는 4천만 명 이상의 벤모 사용자가 있는데, 이는 18명 이상의 미국 인구의 약 20%에 해당한다. 유튜브 영상만 봐도 쉽게 벤모로 송금하는 장면을 볼 수 있다.
페이팔은 은행 계좌로의 빠른 이체를 위해 거래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계좌에 남은 돈에 대한 이자도 받는다. 이는 미국 소비자들이 평균적으로 페이팔 계좌에 485달러가 남고 지갑에는 196달러밖에 남지 않기 때문에 금방 합산될 수 있다. 페이팔의 밸류에이션은 상당히 높지만 지속가능하게 성장할 수 있다면 디지털 결제 시대에 훌륭한 투자가 될 것이다.
2020년 Q2 퍼포먼스
PayPal은 대유행의 결과로 기록적인 성장을 나타냈다. 실제 판매를 계속할 수 없었던 상인들이 온라인으로 움직였다. 이는 2020년 2분기에 170만 개의 신규 가맹점 계좌가 추가된 총 2130만 개의 신규 계좌로 이어진다.
TPV(Total Payment Volume)는 대유행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수직이 약 60%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30% 성장했다. 이는 페이팔이 대유행으로 인해 일부 부문에서는 타격을 입지만,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의 대규모 증가로 인한 손실 이상의 회복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가장 중요한 것은 페이팔이 가장 최근의 분기 실적과 향후 동향에 대해 충분히 자신 있게 3분기 및 회계연도 가이드라인을 상향조정했다는 점이다. 2020 회계연도의 경우, PayPal은 22%의 YoY 매출 성장과 25%의 EPS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페이팔은 대부분의 사업을 온라인 상인과 디지털 P2P 결제에 집중하기 때문에 일부 동종 업체들에 비해 영향을 덜 받았다. 스퀘어는 대유행의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소기업에서의 직접 판매를 주로 목표로 하는 판매자 생태계 사업에서 17%의 매출 감소를 기록했다. 하지만 페이팔의 P2P 서비스 경쟁사인 캐시앱 사업은 페이팔과 비슷한 성장세를 보였다. 비자(NYSE:V) 및 마스터 카드(NYSE:MA) 또한 사업 대부분이 직접 거래(카드 존재)를 통해 이뤄지면서 역풍을 맞았다. 비자는 4월에 50%, 5월 YoY에는 20%의 거래 감소를 보고했다.
디지털 페이(결제)의 리더
PayPal은 처음에는 이베이(NASDAQ:EBE) 플랫폼이지만 나중에 훨씬 더 큰 도달 범위를 달성하기 위해 회전했다. 디지털 결제 산업이 대유행으로 인해 현저하게 가속화될 것이라고 주장이 많다. 캐시우드의 인터뷰를 참고해보자. PayPal은 여전히 이 산업의 선두주자 중 한 명이고 그곳에 머무르는데 전념하고 있다. CEO 댄 슐먼은 다음과 같이 말하며 이렇게 단언한다.
"COVID-19 대유행의 와중에 디지털 지불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고 필수적이 되었다. 사상 최대 분기인 2분기 실적은 펼쳐지는 디지털 미래에서 페이팔의 관련성을 재확인시켜 준다. 우리는 소비자와 상인들이 이 새로운 현실을 안전하게 항해하기 위해 일할 때 그들을 지원하는데 전념하고 있다."
Valuation
PayPal은 코로나가 시작된 이후 가격과 P/E 비율 모두에서 상당한 폭증세를 보였다. 현재 P/E비율은 약 88배 수준으로 현재 S&P 500비 28배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 비자와 마스터카드는 40-45배 정도를 맴돌고 있다. 확실히 고벨류.
스퀘어의 비율은 최근 급상승하여 200배 이상에 달한다. 페이팔의 밸류에이션은 확실히 싸지는 않지만, 스퀘어와 유사하게 성장 가격이 책정되어 있다. 문제는 기대 성장을 이룰 수 있느냐는 것이다.
페이팔은 2016년 이후 꾸준히 EPS를 성장시켜 4년 만에 EPS가 약 1달러에서 2.07달러로 두 배 증가했다. 이것은 약 20%의 CAGR이다. PayPal은 2020 회계연도의 지침을 25% EPS 성장으로 올렸다. PayPal이 5년 동안 연평균 20%의 EPS 성장을 지속할 수 있다고 가정해 보자. 이것은 2025년에 페이팔이 연간 5.15달러의 EPS를 갖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Scenario | P/E | Future Price | Annual ROI |
Maintain Current P/E | 88 | $453 | 19% |
Historical Average | 55 | $283 | 8% |
V/MA Average | 40 | $206 | 1% |
S&P 500 Average | 28 | $144 | -6% |
예상 연간 ROI는 19%의 연간 ROI로 "현재 P/E 유지" 시나리오에서만 중요하다. 페이팔이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성숙해지고 더 이상 예전만큼 성장하지 않기 때문에 5년 안에 이 정도의 P/E 비율을 유지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좀 더 보수적인 접근을 하는 것은 페이팔의 역사적 평균인 55를 보는 것이다. 이것은 대략 시장 평균 수익률인 연간 8%의 ROI로 이어질 것이다.
나는 페이팔이 비자, 마스터카드 또는 S&P 500과 유사한 P/E 비율로 가격이 책정되어 매우 낮은 또는 부정적인 ROI를 초래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페이팔은 업계 선두주자로 비자카드와 마스터카드에 비해 현재의 거시경제 리스크에 덜 노출돼 있다. 덧붙여 5년 후라도 기술력을 중시해 S&P 500의 일반 기업보다 성장 전망이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
결론
PayPal은 디지털 결제 산업에서 강력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코로나 팬더믹은 그것의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의 현재 가치는 거의 기록적인 높은 수준에 있다. PayPal이 현재의 P/E 비율과 성장률을 계속 유지할 수 있다고 믿는다면, 확실히 좋은 구매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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